S&P 500 지수 기반 ETF 모음 - 주식 초보가 미국 주식시장에 적은 돈으로도 고르게 투자하는 방법

미국 주식을 사고 싶지만, 어떤 주식을 사야 할지 모르겠다면 ETF를 살펴보자. 

ETF란 자산 운용사에서 여러 종목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상품으로 구성한 것이다. 종목 고민할 필요 없이 적은 돈으로도 미국 주식시장에 고르게 투자할 수 있다.


S&P 500 지수를 기반으로 하는 ETF

미국의 대표 주가지수 중 하나인 S&P 500 지수는 미국의 대표적인 500개 기업의 주가를 기준으로 산출한다. 따라서, S&P 500 지수에 기반을 둔 ETF에 투자하면 적은 돈으로도 어느 특정 종목이 아닌, 미국 대표 기업들에 고르게 분산투자하는 셈이다.

* ETF에 대해 조금 더 설명이 필요하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자
'미국 ETF 개념 정리 - 미국 주식, 뭘 사야 할지 모를 때 눈여겨보자'


1. S&P를 기반으로 하는 대표적인 ETF 3개

S&P500 지수에 기반을 둔 대표 ETF 는 SPY, IVV, VOO이다. 가장 오래된 건 SPY이나, 서로 포트폴리오로 보유한 종목과 비중이 비슷하기 때문에 특성이나 주가 움직임이 서로 비슷하다. 

SPY: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이 투자하고 있는 대표적인 ETF다. 운용 수수료가 0.09%로 나머지 2개 ETF보다 높다.

IVV: 세계 1위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만든 ETF다.

VOO: 상위 10개 종목이 SPY, IVV와는 약간 다르다.


3개의 ETF는 주가도 거의 비슷하게 움직인다.


각 ETF는 섹터별 비중, 상위 보유 종목이 비슷하다. (자료출처: www.dividend.com)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알파벳(구글), 테슬라 등 모두가 알법한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2. 이 3개의 ETF의 장점은 무엇일까?


a. 대형 우량주 위주로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 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테슬라 등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한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b. 다양한 섹터로 구성되어 있다.

기술, 금융, 헬스케어, 부동산 등 다양한 섹터에 투자하기 때문에 편향된 투자보다 위험성이 적은 편이다.

c.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다양한 종목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배당금까지 챙길 수 있다. 물론, 1~2%대의 약간 낮은 배당률이긴 하다. 그러나 배당금을 주지 않거나 낮은 배당금을 주는 우량 기업들도 많다.

d. 개별 종목을 개인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ETF 운용사에서 알아서 포트폴리오를 관리해준다. 운용사는 그 대가로 운용 수수료를 받는 거다. 


3. 만약 위 3개 ETF가 1주당 가격이 비싸 매수하기 부담스럽다면? 

SPY와 구성이 거의 동일하나, 1주당 가격을 SPY의 약 1/10 수준으로 낮춰 접근성이 좋은 SPLG가 있다. 

SPLG (SPDR Portfolio S&P 500 ETF)
배당률: 1.73% / 운용 수수료: 0.03%



4. S&P 500 지수에 기반을 두되, 조금은 다른 ETF를 찾는다면 이런 것들도 있다.

* 배당률과 운용 수수료는 2023년 02월 22일 기준이다.

RSP (Invesco S&P 500 Equal Weight ETF)
S&P 500 지수에 포함된 종목들을 동일 비중으로 분산한 ETF.
배당률: 1.53% / 운용 수수료: 0.2%

SPHD (Invesco S&P 500 High Dividend Low Volatility ETF)
S&P 500에 속한 주식 중 변동성이 가장 낮고 배당 수익률이 가장 높은 종목들로만 추려 배당수익률 가중 지수를 산출하여 추적하는 ETF.
배당률: 3.91% / 운용 수수료: 0.3%

SPYV (SPDR Portfolio S&P 500 Value ETF)
S&P 500에 포함된 중대형 가치주 위주로 투자하는 ETF.
배당률: 2.29% / 운용 수수료: 0.04%

SPYG (SPDR Portfolio S&P 500 Growth ETF)
S&P 500에 속한 기업 중 '매출 성장, 가격 대비 수익 변화 비율, 모멘텀' 3가지 성장 요인을 바탕으로 성장성이 높다고 판단된 약 300개의 대형주를 보유한 ETF.
배당률: 1.04% / 운용 수수료: 0.04%

IVW (iShares S&P 500 Growth ETF)
S&P 500에 포함된 대형 성장주에 초점을 맞춘 ETF.
배당률: 0.88% / 운용 수수료: 0.18%

VOOG (Vanguard S&P 500 Growth ETF)
S&P 500에 포함된 대형 성장주에 포커스를 맞춘 ETF.
배당률: 1.04% / 운용 수수료: 0.1%



* 이 글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다. 특정 금융 상품 홍보글도 아니다. 내가 습득한 정보와 경험을 기반으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작성했다. 따라서 참고하는 정도로 보자. 투자는 남의 생각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판단과 선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꼭 명심하자. 투자는 수익뿐만 아니라 손실 또한 입을 수 있으며, 그 결과의 책임은 투자자 자신에게 있다. 

* 투자의 목적, 목표한 수익률, 투자했을 때 따라오는 위험성 등을 모두 고려하자.

* 개인의 투자 성향과 자금 상황에 맞는 ETF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댓글